학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이론교육과 최첨단 시뮬레이션실습교육으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전문간호인 양성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skill-TOEIC1)

토익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파트별 문제유형과 출제경향을 익히고 전반적인 영어 문법과 독해실력 향상을 목표를 가장 기본적인 문법내용과 독해학습을 중심으로 영어사용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정보능력(Information Skill(Computer Application Technic))

컴퓨터 초보자가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습하여 컴퓨터의 기본 지식과 정보처리 능력 등 기초직업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분석과 비판의 기초 (Foundations of Analyze and Criticism)

간호과정과 전공간호학의 기초가 되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논리적, 사실적 사고 정립과 간호학적 현상과 사실을 내적 준거와 정확성에 의해 판단할 수 있는 사고와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는 학문이다.

인간학과 글쓰기 (Human & Writing)

인간의 행동이나 정신 등 인간에게 있어서 고찰·탐구 가능한 측면 전반에 관한 인간학이라는 학문을 이해한다. 인간학은 인간의 전(全)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모든 학문과 관련성을 지니고 있음을 이해한다.

명사초청특강 (Special Lecture of Opinion Leader)

사회, 문화 각 계의 지도자 및 명사를 초청하여 그들의 이상, 삶의 여정 및 가치관 등을 들음으로써 자신의 목표와 가치관 형성, 정서 순화 및 인성 함양을 돕는다.

인간심리의 이해 (Introduction of human psychology)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과학적으로 연구,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간호 원리를 습득한다.

철학의 이해 (Introduction of Philosophy)

철학의 개념, 시대의 흐름에 따른 철학사조의 변천과정과 철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글로벌리더십 (Global Leadership)

국제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임상 실무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리더로서의 자질과 글로벌 리더십의 개발과 성취를 위한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보건의료인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한다.

문화인류학 (Cultural Anthropology)

인류가 걸어온 역사와 현존의 인류에 의한 각종 소산을 대상으로 문화를 관찰 ·분석하고 그것을 종합하여 문화의 법칙성 또는 규칙성과 변이를 탐구한다.

자기개발능력 (Self Development Skill)

자기경영의 중요성,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의 이해, 진로와 직업의 이해 및 진로 탐색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진로설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봉사(1)(2) (Social Service Activity(1),(2))

간호전문인으로서 타인과 사회에 대한 봉사정신과 태도를 함양하고 인간존중정신을 바탕으로 봉사활동을 실천한다.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skill-TOEIC2)

본 교과목을 통해 국제 커뮤니케이션 영어능력시험에 대비하며 일상생활이나 업무 상황에서 고급 실용영어 사용능력을 높일 수 있다.

가족복지 (Family Welfare)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의 기본 구성요소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개념 및 발달주기, 가족체계이론을 익히며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가족의 안녕과 복지를 증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일과 보람 있는 삶 (Work and Worthwhile life)

일과 직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간호사를 직업으로 선택한 심리내적 이해를 도와 자기실현과 직업인으로서의 보람, 자기존중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현장체험 시간을 구성하여 간호사 직업인물 탐구를 하게 하며 존경하는 선배와의 현장 인터뷰 시간을 마련하여 자신의 진로결장에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취업진로멘토링 (Career guidance mentoring)

긍정적 진취적인 대학생활 실천을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각 학생에게 적합한 취업준비와 함께 이를 위한 실제적인 지도와 상담을 실시한다. 또한 취업과 관련된 여러 요소를 함께 다루어 성공적인 취업을 하도록 동기부여 및 지도한다.

간호실무 영어 (Nursing Action English)

간호실무 관련 영문 논문, 교재, 문헌들을 읽어 간호 관련 영문독해력을 심화시키고, 기초적인 표현을 토대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영어원문의 내용을 이해하는 훈련을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간호실무 영어 표현능력과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기초간호과학(1): 해부학 (Basic Science for Nursing(1))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조직, 기관, 계통에 대한 기초지식을 간호학적 용어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여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상호 연관된 통합된 개념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기초간호과학(2): 생리학 (Basic Science for Nursing(2))

생체의 구조와 기능을 분자수준, 세포, 기관계와 관련지어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통합된 개념을 바탕으로 여러 환경에서 나타나는 생체반응과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전공간호학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한다.

미생물학 (Microbiology)

감염의학에서 중요시 되는 미생물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과 그 감염증들을 다루어, 질병과 미생물과의 관계에 대해 폭넓게 공부함으로써 질병의 관리 및 예방 등을 간호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약리학(Pharmacology)

약물이 생체 내에 투입되었을 때 그 약물로 인하여 일어나는 생체현상의 변화를 연구하고 약물의 안전성과 효과적인 주입에 대한 약물 관리법과 약용량 계산법을 이해하여 안전하게 투약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병리학 (Pathology)

선천이상과 유전자 이상, 세포손상과 대사 장애, 순환장애, 염증, 면역, 아교질병, 종양 등의 병리적 기전을 학습하고, 각 계통별 주요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질병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간호대상자를 사정하고 중재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간호와 영양 (Nursing & Nutrition)

환자 사정 및 건강문제의 유무, 치료나 간호중재의 결과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임상진단검사의 원리와 간호, 검사결과를 이해하기 위한 지식을 함양한하기 위한 교과이다.

임상진단검사 (Clinical Diagnostic Measures)

감염의학에서 중요시 되는 미생물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과 그 감염증들을 다루어, 질병과 미생물과의 관계에 대해 폭넓게 공부함으로써 질병의 관리 및 예방 등을 간호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임상용어 (Clinical Terminology)

임상에서문서에 사용되는 기본용어와 약어의 정의를 내릴 수 있으며, 인체를 계통별로 나누었을 때 주요 계통마다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해부학 용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체의 주요 계통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증상 및 진단, 수술치료, 진단검사 등에 관련된 용어를 파악한다.

환경과 인간 (Environment & Human)

간호학적 관점에서의 인간의 건강을 둘러싼 내적, 외적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를 인식하여 간호학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건강의 이해 (Comprehension of Health)

간호학적 관점에서의 인간의 건강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신체생리적, 정신심리적, 사회환경적, 영적 건강에 대한 인간의 총체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론(Human Relationship & Communication)

사회성을 습득하여 공동체로, 특히 임상현장에서 간호대상자, 가족, 의료팀들과 좋은 인간관계속에서 치료적인 관계형성을 하는데 필수적인 의사소통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다문화의 이해와 간호 (Understanding Multiculture and Nursing)

다양한 민족과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문화적 차이에 따른 다양한 지구촌 간호대상자의 건강요구를 이해하고 포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간호수행 능력을 기른다.

인간성장과 발달 (Human Growth and Development)

임신, 출생에서 노년에 이르기까지의 인간의 일생을 단계로 나누고, 각 발달 단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 단계에 따른 대상자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영적 요구를 사정할 수 있는 능력과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돕는다.

보건의료정책과 간호 (Health Medical Service and Nursing)

한국의 보건의료정책변화와 건강관리체계의 주요 쟁점 및 정책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가의 건강관리 체계를 비교분석하여 새로운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인지할 수 있다.

간호학개론 (Introduction of Nursing)

간호학의 4가지 메타파라다임을 이해하고 간호철학과 간호이론을 통해 간호학에 대한 정체성 확립을 돕는다.

기본간호학(1)(2) (Fundamentals of Nursing (1)(2))

간호의 대상인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으로 통합된 존재로 이해하며 전인간호를 실시하기 위하여 간호의 기본이 되는 개념과 이론츨 습득하여 실무간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본간호학실습(1)(2) (Practice of Fundamentals of Nursing (1)(2))

일반적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발생하는 기본요구를 이해하고 파악하며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이론적 지식에 근거한 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수행함으로써 핵심간호술을 익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인성인간호학(1) (Adult Nursing(1)))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간호학의 주요개념 및 성인에 대해 이해하고, 성인기의 공통적 건강문제를 추론하기 위한 근거가 되는 기초병태생리기전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건강사정 및 실습 (Practice of Health Assessment)

간호과정의 첫 단계인 건강사정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배우고 실천하는 교과목으로 건강검진 시 면담력과 증상에 접근하는 법, 각 기관별 해부생리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신체계통별 문진, 시진, 촉진, 타진 , 청진 등을 이용한 신체사정 기술을 익혀 정상소견과 비정상 소견을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임상상황의 직접간호수행에 적용하도록 한다.

성인간호학 및 실습(1) (Adult Nursing & Practice(1))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간호학의 주요개념 및 성인에 대해 이해하고, 성인기의 공통적 건강문제를 추론하기 위한 근거가 되는 기초병태생리기전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다.

건강사정 및 실습 (Practice of Health Assessment)

간호과정의 첫 단계인 건강사정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배우고 실천하는 교과목으로 건강검진 시 면담력과 증상에 접근하는 법, 각 기관별 해부생리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신체계통별 문진, 시진, 촉진, 타진 , 청진 등을 이용한 신체사정 기술을 익혀 정상소견과 비정상 소견을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임상상황의 직접간호수행에 적용하도록 한다.

성인간호학 및 실습(1) (Adult Nursing & Practice(1))

성인을 대상으로 건강 및 질병관련 개념의 통합적 지식을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한 근거중심간호를 제공하도록 돕는 학문이다. 특히, 소화기계 및 비뇨생식기계와 관련된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간호계획 및 수행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아동간호학 및 실습 (Pediatric Nursing & Practice)

아동의 신체적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각 발단단계에서 발생하는 아동과 그들의 가족의 건강문제나 고려되어야 할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기 위한 지식과 관련 기술을 습득한다.

지역사회간호학(1) (Community Health Nursing (1))

지역사회간호의 이론적 배경과 지역사회보건의료 체계를 파악함으로써 지역사회를 하나의 사업단위로 하여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 수행, 평가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이를 기반으로 가족, 지역사회, 특정 건강요구 집단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보건교육, 건강증진, 역학 및 질환관리, 환경보건의 접근법을 활용함으로써 대상자의 적정기능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성인간호학(2) (Adult Nursing(2))

성인을 대상으로 신경계, 근골격계, 감각계의 구조와 기능,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서술하며 임상적 추론을 통해 간호진단을 도출하여 과학적,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아동간호학 (Pediatric Nursing)

다양한 연령층의 아동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질병(감염질환, 호흡기, 위장관, 심혈관, 혈액과 면역, 비뇨생식기, 내분비, 표피, 근골격, 뇌, 인지 감각, 신경계 기능장애)과 관련된 질병의 병태, 생리, 진단, 치료 및 간호에 대한 통합적 간호원리를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문제 해결능력을 함양한다.

정신간호학(1) (Psychiatric Nursing(1))

정신간호 대상자의 정신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생물심리사회적인 개념과 기본원리를 통합하여 이를 토대로 하는 정신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여성건강간호학 및 실습 (Women's Health Nursing & Practice)

여성건강간호학에 대한 이론적 바탕을 근거로 하여 신체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임산부와 부인과 질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간호문제를 발견·사정하여 이들에게 필요한 간호 파악 및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건강수준을 성취할 수 있도록 간호행위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간호관리학(1) (Nursing Management(1))

간호의 역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간호전문직의 간호정체성 함양과 미래의 간호가 나아가야 될 방향을 탐색한다.

보건교육 및 학교보건 (Health Education & School Health Nursing)

대상자(개인, 가족, 집단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위해 보건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과 매체를 활용하여 보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학교인구의 적정기능수준 향상을 목표로 학교간호과정을 적용한 학교간호능력을 함양한다.

응급간호학 및 실습 (Emergency Care Nursing & Practice)

응급환자관리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응급상황에서의 환자간호 및 기본심폐소생슬에 대해 학습하여 내과적, 외과적, 정신과적 응급환자 및 화상, 쇼크, 대량재해 환자를 간호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 및 실습(2) (Adult Nursing & Practice(2))

성인의 건강 및 질병관련 개념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한 근거중심간호를 제공하도록 돕는 학문으로, 특히 호흡기계와 심장 관련 질병의 병태생리, 증상, 치료 및 간호에 대한 통합적 간호원리를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건강문제 해결능력을 기른다.

여성건강간호학 (Womens Health Nursing)

여성 생식기계의 해부생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정상 분만과정 및 산후간호를 포함한 고위험 임신 및 합병증관리를 위한 간호중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생애 주기에 따른 여성 건강간호를 제공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간호학 (Community Health Nursing

우리나라 보건정책 변화를 인지하고 지역사회중심 간호사업을 제공하는 분야(가족간호, 맞춤형방문보건사업, 지역사회재활사업,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 호스피스사업, 인구정책 및 저출산대책, 모자보건사업, 감염병 및 만성퇴행성질환관리사업)에서 지역사회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여 정책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관리학(2) (Nursing Management(2))

간호관리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관련이론을 습득하고 간호관리과정인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의 기능을 이해하여 다변화되고 있는 보건의료환경에서 간호관리자로서의 역할과 효율적인 업무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정신간호학(2) (Psychiatric Nursing(2))

정신간호 대상자의 이상행동에 대한 이해 및 정신간호과정을 토대로 간호중재를 적용하여 심리정신사회적으로 문제가 있는 간호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치료적 의사소통 및 자기이해를 활용하여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핵심간호술강화실습 (1)(2) (Advanced Nursing Skill Practice(1)(2))

분리할 때는 내용상 분리가 완전히 있어야 할 것 같네요!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반응과 요구를 이해하고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대상자에게 적합한 핵심간호술을 선택하여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인간호학(3) (Adult Nursing(3))

성인의 혈액과 조혈계, 맥관계, 내분비계의 구조와 기능, 병태생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관련 질병에 대한 간호원리를 학습함으로써 혈액과 조혈계, 맥관계, 내분비계 장애 대상자의 건강요구를 사정하고, 임상적 추론을 통해 과학적,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간호관리학(3) (Nursing Management(3))

간호관리의 실제와 미래의 모습에 대한 통찰력을 배양하기 위해 간호단위관리, 간호사고와 법적책임, 간호기록, 간호마케팅 등의 이해를 통해 실제 현상에서의 폭넓은 간호관리 접근역량을 높인다.

보건법규 (Law Concerning Medical Health)

대상자에 대한 인간존중사상을 바탕으로 그들의 보건관련 권리와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법적인 근거를 확인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통합간호실습 (Integrated Nursing Practice)

교내 실습 교과목으로 복잡한 간호문제를 지닌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특성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간호 지식, 태도, 기술을 바탕으로 간호과정과 간호술기술을 통합하여 임상사례에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 임상에서의 문제해결능력과 간호수행 능력을 높인다.

성인간호학실습(1) (Practice of Adult Nursing(1))

소화기계, 비뇨생식기계, 근골격계 일반병동 및 특수병동(ICU, OR, ER, KC) 임상실습을 통해 소화기계, 비뇨생식기계, 근골격계 장애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도출하고 성인간호학에서 학습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전문직 간호사의 자질을 습득한다.

성인간호학실습(2) (Practice of Adult Nursing(2))

내분비계, 신경계, 감각계 일반병동 및 특수병동(ICU, NCU, OR, ER) 임상실습을 통해 내분비계, 신경계, 감각계 장애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도출하고 성인간호학에서 학습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전문직 간호사의 자질을 함양한다.

성인간호학실습(3) (Practice of Adult Nursing(3))

호흡기계, 심맥관계, 혈액 및 조혈계 일반병동 및 특수병동(ICU, CCU, OR, ER) 임상실습을 통해 호흡기계, 심맥관계, 혈액 및 조혈계 장애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도출하고 성인간호학에서 학습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전문직 간호사의 자질을 함양한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1) (Practice of Community Health Nursing(1))

공공보건의료기관인 보건소 실습을 통하여 지역사회 주민의 적정 기능수준을 향상시키고 그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비판적 사고로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통합적 간호를 대상자와 더불어 계획하고 수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2)(Practice of Community Health Nursing(2))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실습을 통하여 읍, 면 단위의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질환관리 및 간호, 질병 및 사고예방과 건강증진, 재활 등의 모든 단계에서 간호제공자, 교육자, 상담자, 의뢰자, 연구자, 변화촉진자, 대변자, 관리자, 협력자로서의 역할 및 특히, 일차보건의료제공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관리학실습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조직 내 전문분야 간 협력을 위한 실습기관의 이해, 기획, 재무관리, 조직 관리와 인적자원관리, 리더십과 동기부여 상황, 전문분야 간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 통제기능에 대해 실무현장에서 확인하며 간호술을 실무에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필요장비, 물품관리, 간호단위관리를 임상실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여성건강간호학실습(Practice of Women's Health Nursing)

간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력과 태도로 여성건강간호 대상자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및 건강증진 활동에 필요한 총체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와 근거기반 실무 수행능력을 기른다.

아동간호학실습(1) (Practice of Pediatric Nursing(1))

정상 신생아 및 고위험 신생아의 특성과 요구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아동간호학실습(2) (Practice of Pediatric Nursing(2))

입원아동들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노인간호학실습(Practice of Gerontological Nursing)

노인대상자들의 신체변화와 관계된 건강요구를 사정하고 노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계획을 수립하며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정신간호학실습(1)(Practice of Psychiatric nursing(1))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간호대상자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며, 간호과정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정신적?정서적으로 결함이 있는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간호 대상자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도록 돕는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정신간호학실습(2)(Practice of Psychiatric Nursing(2))

지역사회 정신보건센타 실습을 통하여 지역사회 내 정신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들의 정신재활을 도와 사회복귀를 할 수 있도록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며, 정신간호과정을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모성간호학실습 (Practice of Maternity Nursing)

임신, 분만, 산욕기의 정상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 시기에 발생하는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중재를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제공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비판적사고와 간호과정(Critical Thinking & Nursing Process)

간호실무 현장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간호과정의 각 단계를 이해하고, 자료수집을 통한 간호사정, 간호진단 분류와 간호진단 진술방법을 설명하며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계획과 중재, 평가의 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간호윤리 및 전문직론(Nursing Ethics & Professionalism)

간호전문직으로서 가져야 할 간호윤리 개념과 간호사 윤리강령을 이해함으로 간호전문인으로서 가치관을 함양하며 임상에서 윤리적 의사결정과 합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노인간호와 복지(Gerontological Nursing & Welfare

노인문제 및 노년기의 건강특성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 효율적으로 노인간호를 제공할 수 있으며 변화하는 산업사회 및 고령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노인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전문 간호 능력을 배양한다.

간호연구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Comprehensive Nursing Research Design(capstone design))

간호현장에서 발생하는 간호문제에 대해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과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과학적 연구결과를 임상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함이다.

보건프로그램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ealth Program)

건강증진 개념과 이론을 중심으로 사업을 계획, 수행, 평가할 수 있도록 운동, 영양, 금연, 절주 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보건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행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호스피스간호(Hospice Nursing)

임종간호와 호스피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임종을 앞둔 대상자와 가족에게 신체적, 정신적, 영적 요구를 통합하여 전인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학개론(Introduction of Nursing)

교육학개론은 교육현상 및 교육행위를 이해하려는 사람들에게 교육의 기초 개념, 목적 및 필요성 그리고 그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Philosophy & History of Education)

교직 이수의 필수과정인 교육의 철학 및 역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올바른 교육관을 가진 전문 교육자를 양성한다.

교육사회 및 교육행정(Educational Sociology & Educational administration)

인간의 개별적인 삶이 어떻게 교육을 통해 사회와 연결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교육 사회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패러다임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 사회 전반에서 관찰할 수 있는 각종 교육 현상들을 집중 조명하며 한국사회의 현재, 미래 교육을 진단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킴으로서 형성된 학문 영역으로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들 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스스로 원리를 발견하고 실천함으로서 인간의 창조적인 행동을 개발하도록 한다.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ation to Exceptional Education)

특수교육(영재교육 포함)의 개념과 역사를 탐색, 특별한 요구를 지닌 학생들의 특성 및 장애영역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방법과 기술을 익혀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에 대해 탐색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Educational method & technology)

본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매체와 공학을 수업방법에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이론과 매체의 개념ㆍ활용법과 학습자에 대한 이해, 공학적 접근에 대한 전망과 고찰을 통해 교수에서의 공학의 역할과 관련된 균형 잡힌 시각을 갖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교직실무(Classroom management & Guidance of Student)

교직실무의 개념을 이해하고 교사라는 직업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해 교직 수행과 관련된 업무의 실제적인 내용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Educational Curriculum and Evalution)

본 교과목은 교육의 전 영역, 전 과정에 대하여 그 실태를 측정하고 비판, 평가하여 보다 나은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교육측정 및 평가에 관한 기초이론, 학력평가, 정의적 영역의 각 특성평가, 표준화 검사와 관련되는 통계활용에 관한 이론과 기법 등을 학습한다.

교육봉사활동(Voluntary Activities for Education)

지역사회 학교의 학생과 1:1 멘토-멘티제도를 통한 개별학습, 기초학습 및 교과지도, 특기지도, 진로 및 학교생활 상담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인성·가치관 형성 및 공부를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준다. 또한 이러한 교육봉사 활동을 실시하여 재학생들이 현장을 직접 경험해 보고 현장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교육봉사활동(Voluntary Activities for Education)

학교폭력의 개념과 학교폭력 대책을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다. 학생의 이해와 학교교육의 변화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등에 힘쓰고, 유형별 학교폭력 개입 전략을 모색함으로써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대책을 마련한다.

교육실습(Educational Practice)

일련의 전문적 경험과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핵심적 과정을 통해 교사양성 과정의 일환이며 이를 통해 교육이론과 방법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정련하고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